본문 바로가기
심리

MBTI 유형별 공부 방법1 (ESTJ, ISTJ, ENTJ, INTJ)

by free.dom 2020. 2. 7.

 

 

E vs. I

외향적 E와 내향적 I는 관심의 방향을 반영 하며 그들의 관심과 동기가 어디에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 E 외향적인 사람들은 주로 외부 세계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며 관심이 외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I 내향적 동기와 관심은 주로 내면 세계에서 비롯되며 주도됩니다. 

 

N vs. S

  • 직감적 N 사람은 세상과 생각이 넓은 범주에 속해 있습니다.
  • 감지적 S 사람은 세상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사물에 대해 생각합니다.

 

F vs. T

  • 느낌적 F 사람은 자신의 느낌에 따라 사건을 판단하고 반응니다.
  • 사고적 T 사람은 이유와 논리에 근거해서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J vs. P

  • 판단적 J 사람은 체계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인지적 P 사람은 학습할 때 덜 엄격하고, 체험하면서 시행 착오를 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걸 선호합니다.

 

MBTI 유형별 학습 스타일

 

성격에 따라 다른 공부 방식을 선택하는 게 공부 능률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험 성적을 잘 받기 위해,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나에게 맞는 공부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ESTJ 공부 방식

ESTJ는 "이게 문제를 해결할까"라는 질문에 자극을 받습니다. 대답이 '예'일 경우 그 주제에 대한 관심사가 더 커지고 배우려는 욕망에 불을 지핍니다. 학습에 대한 관심은 그들이 배운 것을 직접 경험을 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ESTJ는 논리적 체제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자료는 물론이고, 논리적이지 않은 대량의 자료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사례를 사용해서 배울 때 새로운 걸 쉽게 이해합니다. ESTJ는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방식으로 이해하고 활용법을 바로 파악합니다. ESTJ는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에서는 눈에 잘 띄는데, 단일 교과 과정에서도 잘 배웁니다.

 

ESTJ는 자신이 배운 것을 정확하고 능숙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ESTJ는 높은 수준의 학습 스트레스에 강합니다. 새로운 걸 배울 때 꾸준히 학습하는 걸 선호하지만, 벼락치기도 가능합니다. 

 

ESTJ가 학습 능률을 올리는 방법:

  • 구체적인 용어를 사용
  • 토론, 브레인 스토밍, 시합 등 능동적인 수업
  •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학습
  • 수업에서 논리적 일관성
  • 다양한 관점과 여러 예시를 들기
  • 그룹 과제
  • 보통 혹은 조금 빠른 진도
  • (시험 준비를 위해서) 강의 자료 공개

 

ESTJ가 학습 능률을 떨어뜨리는 방법:

  • 내용이 너무 이론적
  • 실습 부족 - 흥미를 잃게 만든다.
  • 느낌으로 설명

 

ISTJ 공부 방식

 

 

ISTJ의 학습에 대한 관심사는 "이것이 실용적이고 나에게 유용한 것일까"로 시작합니다. 그들은 배우는 걸 실생활에 적용하려고 했을 때 배우려는 욕망이 커집니다.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거나 실습을 경험하는 것으로 공부에 흥미를 느낍니다. 

 

ISTJ는 논리적 흐름이 있는 자료와 실제 정보로 구성된 자료를 잘 파악합니다. 그들은 또한 서로 연관이 없는 사실 정보나 설명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실제 사례를 이용해 학습할 때 이해도가 가장 높아집니다. ISTJ는 배운 정보에 대해 응용력이 뛰어납니다. 특히 자료가 구체적이고 실용적일수록 자율적으로 학습이 가능합니다. ISTJ는 개인 학습보다 그룹 학습에서 더 좋은 결과를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ISTJ는 구체적인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높은 수준의 학습 스트레스를 잘 견딜 수 있습니다. 이들은 시험에 대비할 때 벼락치기 보다는 시간을 잘 분배해서 꾸준히 공부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ISTJ가 학습 능률을 올리는 방법:

  • 내용이 현실적
  • 논리적인 흐름의 자료
  • 같은 내용을 반복
  • 다양한 예시를 들어 설명
  • 적당한 속도의 수업 진도
  • 수업은 체계적
  • 성취와 노력에 대한 칭찬
  • (시험 준비를 위해) 강의 자료 제공

 

ISTJ가 학습 능률을 떨어뜨리는 방법:

  • 내용이 지나치게 이론적
  • 해결책보다 문제 위주의 학습
  • 실습 부족
  • 느낌으로 설명

 

ENTJ 학습 방식

ENTJ는 "이게 내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인가"로 학습에 대한 관심이 생깁니다. 대답이 '그렇다'일 경우, ENTJ는 더 철저하고 광범위하게 학습할 것입니다. 그들은 배운 것을 적용하고 싶어합니다. 어떤 것에 대한 ENTJ의 관심은 대중적 관심사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자하는 열망과 문제에 대한 실질적 해결책을 찾아야 할 필요성에 의해 좌우됩니다. 

 

ENTJ는 이론적으로 배울 때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은 새로운 것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즉시 파악합니다. ENTJ는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에서 잘 배우지만 개별 학습의 일관성 없는 방식에도 잘 적응하는 편입니다. 

 

ENTJ는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할 때 더 효율적으로 기억하지만, 기계적으로 암기할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가지 예시를 접할 때 이해력이 가장 좋습니다. 일관되지 않은 항목들을 모은 암기 자료는 ENTJ에게 심리적 압박을 줍니다.

 

ENTJ는 그들이 학습한 것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명확하게 정의된 응용 분야 뿐 아니라 다르게 사용되는 분야에서도 창의적인 결론을 만들어 냅니다. 

 

ENTJ는 높은 수준의 학습 스트레스가 있을 때에도 안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벼락치기도 할 수 있지만 꾸준히 학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ENTJ가 학습 능률을 올리는 방법:

  • 체계적이고 집중적
  • 이론을 바탕으로 한 학습 자료
  • 미개척 분야이지만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분야의 소재
  • 토론, 브레인 스토밍, 대회 등 적극적인 학습법
  • 그들이 학습에 성공적일 때 다른 사람의 인정
  • 정보를 신속하게 처리 및 진행하는 식의 빠른 진도

 

ENTJ가 학습 능률을 떨어뜨리는 방법:

  • 개인적으로 관심없는 분야를 배워야 할 때 
  • 학습 주제가 사소함
  • 배운 지식이 그들의 이해도나 적용기회를 확장시키지 않음
  • 그들이 배운 걸로 지식이 풍부해진다고 느껴지지 않음

INTJ 학습 방식

INTJ는 "왜 그렇게 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유형의 답변이 나올 때 그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더 깊이 공부하려고 싶어합니다. 근본적인 질문 뿐 아니라 실용적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때 그들은 학습에 대한 열망이 생깁니다.

 

INTJ는 개념적인 걸로 어려운 자료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어려운 정보를 이론적으로 연결하고 유지하는 데 시간을 쓰기 때문에 보통 속도의 진도가 가장 좋습니다. INTJ는 일관된 이론적 근거로 정보를 연결합니다. 이들은 이런 식으로 기억력을 오래 지속시킵니다. INTJ는 단순 암기도 가능하지만 이해를 통해 기억하는 것보다 유지력이 떨어집니다. 동일한 자료를 반복하는 학습법도 좋지만 여러 관점과 다양한 예시를 통해서 학습하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INTJ는 알게된 사실을 개념적 방식으로 정리한 경우에 정보를 정확하게 기억해 낼 수 있습니다. 논리성이 약한 것을 기억할 때 암기를 잘 못할 수는 있습니다. 논리성이 부족하지만 높은 집중력에 시각적 정보가 가미되면 기억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INTJ는 운전할 때 빠르게 변화하는 풍경에 대해 많은 세부 사항을 기억해낼 수 있습니다. 이는 이들이 정보를 가져올 때 생각을 차단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과 연관이 있어보입니다.

 

INTJ는 교육이 체계적이고 집약적일 때 가장 잘 배웁니다. 하지만 단일 학습과정으로 일관성 없는 자료로 배우는 것도 가능합니다. 개인 공부가 그들의 학습에 중요합니다. 어려운 공부 내용은 INTJ의 학습 능력을 높일 뿐이며, INTJ는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시각적 자료가 이해를 돕는데  전반적인 공부량 흡수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INTJ는 그들이 이해하는 걸로 작업을 잘하고 거기서 만족합니다. 이들은 배운 걸 구체적으로 적용하거나 발전시키고 지정된 방향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INTJ는 높은 수준의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에 잘 견딜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새로운 것을 배울 때 한 번에 집중해서 배우는 것보다, 시간을 잘 분배해서 배우는 걸 선호합니다. 

 

 

INTJ가 학습 능률을 올리는 방법:

  • 학습이 체계적이고 집중적
  • 내용은 개념적 
  • 적당한 속도의 수업 진도
  •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가지 예시로 수업 자료 제공 
  • 맥락이 있고 응용 가능한 주제
  • 같은 자료를 여러번 공부

 

INTJ가 학습 능률을 떨어뜨리는 방법:

  • 충분한 이론이 부족한 내용
  • 빠른 진도
  • 내용이 너무 사소함
  • 배운 지식이 이해를 높이거나 심화시키지 않을 때
  • 감정적인 요소가 들어있을 때

 

2020/01/16 - [심리] - MBTI 유형별 기본 특징

2020/01/12 - [심리] - MBTI 성격 유형별 직업

2020/02/07 - [심리] - MBTI 유형별 공부 방법2 (ESTP, ISTP, ENTP, INTP, ESFJ, ISFJ)

2020/02/07 - [심리] - MBTI 유형별 공부 방법3 (ENFJ, INFJ, ESFP, ISFP, ENFP, INF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