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아주 작은 습관의 힘

by free.dom 2019. 6. 29.

원제: Atomic Habits

저자: 제임스 클레어

출판일: 2019.02.26

페이지: 360

분류: 자기계발

소개:  아마존과 뉴욕 타임즈에서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2018년 올해의 책에 선정되었습니다. 촉망받는 야구선수였던 저자는 훈련 중 사고를 당해서 야구를 포기해야 할 위기에 처했지만 꾸준한 노력 끝에 ESPN 전미대학 대표 선수로 선출되었습니다.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인생은 대개 습관으로 결정됩니다. 그러니까 남들보다 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자잘한 승리들과 사소한 돌파구들이 모여서 점진적인 발전이 이뤄지는 것입니다. 저자는 평생 지속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을 세우는 계획에 대해 인지과학 및 행동과학을 바탕으로 단계별로 소개합니다. 

 

목차

Part 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Part 2. 첫 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Part 3. 두 번째 법칙,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Part 4. 세 번째 법칙, 쉬워야 달라진다.

Part 5. 네 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Part 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오늘 한 시간동안 중국어 공부를 한다고 당장 중국어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 정크푸드를 먹었다고 체중계 바늘 또한 바뀌지 않습니다. 결과가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우리는 작은 변화들을 무시합니다. 하지만 습관은 복리로 작용합니다. 돈이 복리로 불어나듯 습관도 반복되면서 그 결과가 곱절로 불어나는 것입니다. 아주 작은 차이여도 시간이 지나면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해집니다. 그래서 현재 일어난 결과보다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습관이 성공으로 가는 경로에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1퍼센트씩 나아지거나 나빠지는 건 순간엔 큰 의미가 없어보이지만 그 순간들이 평생 쌓여 모인다면 내가 어떤 사람이 될 지 차이를 결정하게 됩니다. 시간은 성공과 실패의 간격을 벌려놓습니다. 하지만 습관은 중대한 한계점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아무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잠재력 잠복기를 돌파하고 나서야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영하 4도에서 1도까지 얼음이 녹지 않다가 0도에 이르러서야 얼음이 녹는 것처럼 말이죠. 성공은 일상적인 습관의 결과입니다. 우리 삶은 한순간의 변화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저자는 목표는 그리 중요한 게 아니라고 합니다. 올림픽에 출전한 모든 선수가 금메달을 따길 원하지만 현실은 모든 선수가 금메달을 딸 수는 없습니다. 방을 치우는 게 목표이고 그걸 달성해봐도 시스템이 바뀌지 않으면 결국 방은 다시 지저분해집니다. 자신의 삶에서 개선하고 싶은 게 있다면 결과가 아니라 시스템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야합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보다는 정체성에 초점을 맞추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금연을 할 때 누가 담배를 권합니다. 이 때 "담배를 끊었어요"라고 하며 참는 것보다는, "저는 흡연자가 아닙니다" 라며 정체성을 바꾸는 게 좋습니다. '나는 이런 것을 원하는 사람이야'가 아니라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하는 것이 중요한거죠. 진정한 행동의 변화는 정체성의 변화에 있습니다. 변화의 첫걸음은 '무엇을' 또는 '어떻게'가 아니라 '누구'입니다.

 

저자는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행동 변화의 네가지 법칙을 소개합니다. 

 

 

1. 분명하게 만들어라.

행동이 자동적으로 나올 수록 그것에 대해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일이 줄어듭니다. 이전에 어떤 행동을 수천번 했다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 일을 합니다. 나쁜 습관을 버리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습관 점수표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 일련의 행동들 - 일어난다, 알람을 끈다, 휴대 전화를 확인한다, 욕실로 간다 -을 목록으로 만든 후, 그 습관이 좋은지 나쁜지를 생각해서 +와 - 표시를 했습니다. 그냥 습관이면 =표시를 했습니다. 좋은지 나쁜지에 대한 표시는 자신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나쁜 습관들을 인지하고 그것이 초래할 결과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시작이 됩니다.

 

계획을 세우면 언제 어디서 행동할 것인지도 같이 생각하세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사람들은 그것을 지키는 경향이 더 큽니다. 예를 들어, 공부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나는 저녁 6시에 내 방에서 20분 동안 스페인어를 공부할 것이다." 습관에 시간과 장소를 부여하면 적시에 적정한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습관은 현재의 습관과 짝짓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습관들을 연결시키면 더 큰 습관을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하고 있는 습관을 적으면 새로운 습관을 어디에 넣어야 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2.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하기 싫은 일이 있다면 그 일을 하고 싶게 만들면 됩니다. 현재 습관을 한 후에 내게 필요한 습관을 합니다. 내게 필요한 습관을 한 후에 내가 원하는 습관을 합니다.

우리는 가까운 사람, 다수, 유력자 등 집단의 습관을 모방합니다.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매일 어떤 습관을 행하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그 습관을 새롭게 습득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어느 집단에서 효율적으로 땅콩 쪼개는 방법을 습득한 침팬지는 그보다 덜 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새로운 집단으로 옮겼을 때, 그 무리에 섞이기 위해 전에 사용하던 훨씬 나은 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3. 하기 쉽게 만들어라.

살을 빼는 가장 빠른 방법, 완벽한 부업 아이디어만 찾는 것 등 행동을 취하지 않고 최선의 접근법을 생각하는 것에만 몰두하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없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것을 배울 때 가장 어려운 것은 느낌입니다. 자주 반복하면 그 어려움은 사라집니다. 모든 습관은 노력이 필요한 연습에서 자동적 행위로 넘어가는데 행동이 무의식에 새겨질 때 일어납니다. 습관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에 기반해 형성됩니다. 얼마나 오래하느냐보다는 얼마나 자주 반복하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유명한 안무가이자 무용가 트와일라 타프는 자신이 성공한 이유가 간단한 습관 덕분이었다고 말합니다. "간단한 행동이지만 매일 아침 똑같은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었어요. 계속 반복해서 하기 쉽게 만든 것이예요. 이는 그 행동을 건너뛰는 경우를 줄여줍니다." 우리는 습관이 이끄는 방향대로 행동을 합니다. 하루하루 선택하는 수많은 순간들이 쌓이면 그 다음에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에 대한 궤적이 만들어집니다. 어떤 습관이든 2분으로 축소하세요. "'요가를 해야지'를 '요가 매트를 깔아야지'"로 바꾸면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첫 시작 2분이 쉬워야합니다. 습관이 자리잡아야만 그것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시작시점부터 완벽한 습관을 만들려고 애쓰지말고 쉬운 일을 지속적으로 행하세요.

 

4.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너무 자주 외식하지 않겠다고 결심하고 요리를 더 많이 하기 시작했습니다. 저축 통장에 '유럽 여행 갈 돈'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외식을 건너뛰면 계좌에 50달러를 넣었습니다. 그 해 말이 되자 휴가 갈 돈이 모였습니다. 이렇게 단기간 보상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관 추적은 어떤 습관적 행동을 했는지 여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하게 해줍니다. 현재 습관을 하고 나서 습관을 추적하세요. 예를 들어, 운동 한 세트를 마치고 나서 운동 일지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측정이 목표가 되면 잘 측정하지 못하게 됩니다. 숫자보다는 발전하고 있는 걸 잘 보여주는 것으로 측정하세요. 체중을 재지 않는 다이어트 법이 더 효율적인 것처럼 말이죠.

 

비슷한 얘기가 반복적으로 나와서 페이지 수가 많아진 느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용은 무척 좋습니다. 그동안 목표 설정에 대해 강조한 책은 많았지만 습관과 사소한 차이에 중요성을 얘기하는 책은 (제가 본 책 중에서는) 그리 많지 않았기에 내용이 더 와닿는 것 같습니다. 저도 늘 '영어 잘하기', '좋은 몸매 만들기' 등 삶을 목표 중심으로 설정했다가 못지킨 경우가 너무 많은데 문제점의 본질부터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자는 습관을 어떻게 쌓으면 좋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면서 상세하게 말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으로 따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과학적 근거로 든 예시가 많아서 굉장히 설득력이 있는 책입니다.

'독서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직 스스로의 힘으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의 52가지 공통점  (0) 2019.07.04
미라클모닝  (0) 2019.07.02
오리지널스  (0) 2019.06.25
신경 끄기의 기술  (0) 2019.06.21
원씽  (0) 2019.06.18

댓글